페이스북: 레이밴 스토리와 가상현실을 진지하게 고려해야 하는 이유
2021년 9월 26일 오후 2시 42분 ETFB(Facebook, Inc.23 코멘트17 Likes
요약
- 페이스북과 에실로룩스코티카는 9일 레이밴스토리를 출시했지만 제품 출시는 큰 관심을 끌지 못했다.
- 비록 이러한 협력이 단기적으로 수익성 있는 재정적 결과를 가져다 줄 것이라고 기대할 수는 없지만, 투자자들은 페이스북이 보내려고 하는 메시지에 집중해야 한다.
- 페이스북의 VR 전략에 대한 면밀한 평가를 통해 모든 투자자가 알아야 할 몇 가지 중요한 세부사항이 드러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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숀 갤럽/게티 이미지 뉴스
페이스북, 주식회사(NASDAQ:FB)는 유럽 안경 대기업 EssilorLuxottica(OTCPK:레이밴의 모기업인 ESLOF가 2019년 초 스마트안경을 출시한다. 페이스북과 레이반이 함께 개발한 올 뉴 스마트 안경 '레이반 스토리'가 9일 출시돼 페이스북이 호황을 누리고 있는 스마트 안경 시장에 발돋움하는 아이웨어 개발자로서 새로운 장을 열었다. 이 제품은 현재 클리어, 썬, 전환, 심지어 처방전까지 다양한 렌즈와 함께 5가지 컬러로 20가지 상징적인 레이밴 스타일로 구매 가능하다. 기본 프레임은 299달러, 편광 렌즈는 329달러, 전환 렌즈는 379달러에서 시작하며 다양한 처방 렌즈 가격이 적용된다. 스마트 안경은 미국, 호주, 캐나다, 아일랜드, 이탈리아, 영국의 소매점뿐만 아니라 온라인에서도 구입할 수 있다. 이 안경은 일반 스마트폰처럼 소비자가 사진을 캡처하고, 1인칭 시점으로 동영상을 녹화하고, 음악을 듣고, 전화를 받을 수 있게 해준다.
이 분석은 완전히 새로운 스마트 안경에 대한 소개로 시작할 것이며, 그 후 페이스북의 VR과 AR 전략에서 내가 발견한 몇 가지 사항에 대해 논의해 볼 것이다.
스마트 안경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
레이밴스토리는 최대 30초까지 육안으로 체험한 사진을 캡처하고, 안경 오른쪽 버튼 클릭이나 페이스북 어시스턴트 음성 명령으로 영상을 쉽게 녹화할 수 있는 듀얼 통합 5 MP 카메라가 탑재됐다. 유선형 오픈 이어 마이크로 스피커는 3마이크로폰 오디오 어레이가 내장돼 있어 통화와 동영상의 음성 및 사운드 송신을 제공한다. 빔포밍 기술과 배경 소음 억제 알고리즘은 사용자가 전용 헤드폰에서 기대하는 것과 유사한 향상된 통화 경험을 제공한다. 이러한 특징과 최적화된 스냅드래곤 프로세서, 용량성 터치패드, 배터리는 원래의 레이밴 웨이파러 디자인보다 5그램밖에 더 나가지 않는, 상상할 수 있는 가장 작은 프레임에 장착된다.
이 안경에는 이동 중에 충전할 수 있도록 특별히 설계된 휴대용 충전 케이스가 있다. 레이밴스토리 기술은 캡처한 추억과 스토리를 페이스북 뷰 앱과 페어링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왓츠앱, 메신저, 트위터, 틱톡, 스냅챗에서도 원활하게 수입, 편집, 공유할 수 있는 동시에 카메라 롤에 콘텐츠를 저장할 수 있게 해준다. 페이스북 뷰는 iOS와 안드로이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독립형 앱으로, 사용자가 자유롭게 무엇을 언제 공유할 것인지 제어할 수 있는 동시에 안경에서 사진과 동영상을 가져와 독특한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
레이밴은 구글 안경과 스냅스 안경보다 한 발 앞서 있으며, 실제로 뚫지 못한 스냅스 안경도 일반 안경과 유사하다. 사용자가 기기를 기존의 아이웨어로 사용하는 것을 선호할 경우, 안경 전원을 끄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스마트 안경의 출시로 기기 소유자와 방관자 모두에게 몇 가지 사생활 문제가 밝혀질 것이다. 왜냐하면 이러한 안경은 이전 인터페이스가 강력한 AI 추론 모델과 결합한 것보다 개인적인 맥락을 가질 것이기 때문이다. 개인 정보 보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페이스북은 개인 정보 보호 기능뿐만 아니라 적절한 사용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했다. 동영상 녹화 최대 제한시간 30초, 사진이나 동영상을 찍을 때 주변 사람들에게 신호할 수 있는 흰색 빛을 비추는 LED, 암호화된 콘텐츠로 한 번에 하나의 페이스북 뷰 계정과만 안경 페어링이 가능하다.
페이스북과 가상현실의 미래
레이밴스토리는 페이스북과 에실로룩스코티카의 다년 파트너십의 첫 상품에 불과하다. 레이밴스토리는 카메라 품질, 근이어 스피커 품질, 프라이버시 측면에서도 개선의 여지가 더 많다. 이 두 회사의 제휴로 향후 몇 년 안에 더욱 혁신적인 VR 제품이 시장에 출시될 것으로 기대하지만, 그렇다고 투자자들이 페이스북의 가상현실 목표를 진지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믿는 주된 이유는 아니다. 거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 페이스북은 Virtual Reality 기술을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있는데, 그 자체만으로도 투자자들에게도 사물을 진지하게 받아들일 충분한 이유가 된다. 더 인포메이션이 수집한 자료에 따르면 약 1만 명의 페이스북 직원(전체 인력의 5분의 1)이 증강 및 가상현실(VR) 기기 및 소프트웨어 개발에 종사하고 있으며, 이는 페이스북이 VR 기술의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이용 가능한 성장 기회를 추구하는 데 매우 진지한 자세라는 점을 강조한다. 최근 업스타트 홀딩스 주식회사(NASDAQ:UPST) 페이스북이 VR과 AR 기술을 어떻게 통합해 사용자 경험을 개선할 수 있는지 그들에게 물어봤다. 이들 전문가는 이 주제에 대해 폭넓게 논의하며 페이스북이 이 기술을 활용해 헬스케어, 교육 등 수십억 달러 규모의 산업의 기술 요구에 부응하는 주류 VR·AR 기업으로 발돋움해도 놀라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전문가들이 한 가지 동의한 것은 이러한 기술들이 앞으로 사람들과의 연결을 실질적으로 훨씬 더 현실적으로 느끼게 할 것이라는 점인데, 나는 페이스북이 VR과 AR 기술의 큰 승자가 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림 1: AR 및 VR로 이동하는 기념비적인 초기 신호
출처: 페이스북
둘째, 페이스북은 VR 분야에서 영향력을 얻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가치-accretive 인수를 실행하는 것이다. 지난 6월 이 회사는 가상현실 게이밍 스튜디오인 빅박스 VR 인수를 발표했다. 이 회사는 천천히 그러나 확실히 오큘러스 헤드셋의 수익화 단계에 진입하고 있는데, 이는 고품질 게임이 오큘러스 헤드셋과 페이스북 플랫폼 모두에 많은 게이머들을 끌어들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번 인수를 통해 분명히 드러난다. 페이스북은 지난 4월 VR 군사 시뮬레이터 게임 온워드의 개발사인 호우브 인터렉티브를 인수했다. 이러한 스튜디오 인수는 페이스북이 VR 사업 부문에서 이용할 수 있는 기회를 공격적으로 추구하고 있다는 초기 신호를 보내며, 향후 5년 안에 많은 고급 개발자들을 이 회사에 영입해 유저들에게 2대1 VR 경험을 개발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셋째, 페이스북은 이미 오큘러스 기기의 수익화 전략을 테스트하고 있다. 오큘러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광고는 수개월째 테스트가 진행 중인데, VR 부문을 회사의 캐시카우(cash cow)로 만들 수 있는 위치가 잘 갖춰져 있다고 본다. 평소처럼 VR·AR 기술을 수용하는 데 있어 페이스북이 경쟁사보다 몇 년 앞서고 있어 경쟁 우위 또한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본다. 이 수익화 드라이브로 VR 앱 개발자들이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페이스북의 VR 전략의 핵심이며, 회사가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고 믿는다.
위에서 논의한 세 가지 요소를 바탕으로 페이스북이 모든 베이스를 정확하게 커버하고 있다고 본다.
- VR 분야의 중요성을 반영해 내부 정책이 업데이트됐다.
- 고품질의 VR 게임과 응용프로그램을 내놓기 위해 더 많은 개발자들이 투입된다.
- 페이스북의 VR 상품과 서비스 제공에 소비자를 끌어들이기 위한 강력한 메커니즘이 마련돼 있다.
- 개발자들에게 인센티브를 주기 위한 수익화 전략이 이미 시행되고 있다.
이 모든 점 외에도 오큘러스 퀘스트 2 헤드셋이 299달러에서 시작해 사용자에게 무선 경험을 제공하고, 더 중요한 것은 이 기기를 게임기를 구매하지 않고도 사용할 수 있다는 점, 이것이 시장의 다른 제품에 비해 상당히 저렴하게 만든다는 점을 강조해야겠다.
테이크 어웨이
레이밴스토리의 출시는 투자자들의 큰 관심을 끌지는 못했지만, 페이스북의 VR 전략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 이번 제품 출시가 왜 이 회사에 중요한 이정표를 세우는지 쉽게 알 수 있다 - 페이스북은 (게이머뿐만 아니라) VR과 AR 제품을 수용하기를 원한다. 이 독특한 분야에서 가능한 성장 기회를 추구하기 위한 효과적인 전략을 가지고, 페이스북이 AR 산업의 리더가 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믿는다. 지난 8월, 나는 페이스북 주가가 가까운 미래에 어떻게 500달러를 돌파할 수 있는지에 대해 논의했고, 비록 나는 앞으로 몇 달 동안 긍정적인 조정을 할 의무가 있다고 생각하지만, 지금은 나의 가치평가 모델에 대해 어떠한 조정도 하지 않고 있다.
최신 iOS 업데이트가 Facebook 수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내 견해에 대해 Facebook의 다음 기사를 계속 시청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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