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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 대 로블록스: 메타버스 주식의 전투

 

 

metaverse text and building city in digital background for technology concept 3d rendering

게티 이미지를 통해 니폰 / 아이 스톡

 

투자 서세

메타 플랫폼,Inc.(FB)는마크 주커버그 (주)가 회사의 다음 혁신 성장 단계로 메타 버스를 찾면서 10월 28일 메타 플랫폼으로 리브랜딩되었습니다. 이 회사는 또한 애플의 지속적인 영향에도 불구하고 FQ3에서 견고한 결과를보고(AAPL)IDFA 변경. 우리는 이러한 광고 역풍이 구조적이지 않고 일시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회사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것이라고 전보했다. 또한, 메타버스는 모바일 인터넷 대신 운영 체제를 설계하는 회사의 장기적인 솔루션입니다. 그것은 아이폰 OS의 지배에 메타의 대답, 그리고 안 드 로이드(GOOGL)(GOOG)회사는 흥미 진진한 미래를 향해 그것의 경로 차트로.

 

로블록스(RBLX)는사용자 생성 콘텐츠(UGC)에 의해 구동되는"인간 공동 경험"에대한 메타버스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텐센트(OTCPK:TCEHY)또한 로블록스의 메타버스 야망을 인정, 최고 전략 책임자 제임스 미첼 추가로:

이제 메타버스는 장르라고 말하지 않을 것입니다. 메타버스는 소셜 그래프와 소프트웨어 제품군의 한 종류 내에서 다양한 종류의 게임을 플레이하는 가장 중요한 기회입니다. 그래서 로블록스를 보면 로블록스는 틀림없이 젊은 게이머를위한 메타 버스입니다. (텐센트 FQ1'21 실적 콜에서

)

우리는 이러한 메타 버스 주식 투자자가 개발의 초기 이닝에 여전히 대규모 메타 버스 기회에 노출을 얻기 위해 구입해야하는 논의.

FB vs. RBLX 스톡 YTD 성능

FB Vs. RBLX Stock YTD Performance

FB vs. RBLX 재고 YTD 성능 (10월 29일 현재).

로블록스 주식이 이날 상장된 대로 3월 10일부터 YTD 공연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로블록스 주식은 6월까지 YTD 상승률이 거의 45%에 달하는 3월 IPO부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그 기세는 빠르게 불타올랐다. 그 이익은 거의 완전히 최근 9 월 / 10 월 되돌림에서 전멸했다. 그러나 YTD 의 이익은 20.6 %로 놀라운 회복을 이루었습니다.

참고로 메타주식의 YTD 이익(3월 10일)도 10월 29일 현재 20.6%였다. 특히, 그 주식은 2021년까지 훌륭한 시작을 유지했으며, 이는 해가 계속됨에 따라 강해졌습니다. 그것은 달성 이상 40% YTD 이득 전에 그것은 최근 되돌림에 모멘텀을 잃었다. 소셜 미디어 주식에 영향을 미친 약점도 주가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 결과, FB 주식의 YTD 이익은 올해 최고치에서 급락했습니다. 현재 두 주식은 여전히 SPDR S&P 500ETF(SPY)를이끌고 있습니다. 또한 인베스코 QQQETF(QQQ)22.4%의 YTD 수익률보다 약간 뒤처지고 있습니다.

메타는 메타버스 기회를 구축하여 자신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메타는 메타버스에서 엄청난 시장 기회를 인정합니다. 주커버그는 메타의 목표는"메타버스가 하루에 10억 명과 수백억 달러에 달하는 디지털 상거래에 도달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금 기회에 숫자를 넣어 어렵다, 정보 예후는 메타 버스 가치가있을 것이라고 $82B 에 의해 2025. 이는 FY20에서 수익을 올린 $86B FB보다 약간 적습니다.

 

이 정보는 현재의 메타버스 기회는 아직 초기 단계에 있다고 믿습니다. Roblox및 에픽게임즈와 같은 게임 플랫폼은 게임을 통해 "메타버스와 같은" 경험을 제공하는 선구자입니다. Meta는 이러한 응용 프로그램을 "게임 메타버스"를 넘어 물리적 및 가상 세계에서 소비자와 기업 응용 프로그램의 전체 호스트로 확장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게임은 메타 버스 이야기의 기본 출발점이다 시간이 지남에 밖으로 재생. 심지어 FB는 또한 오큘러스를 통해 그것을 포용하고, 지금은 프로젝트 캄브리아를통해 확장. 메타는 iOS 및 Android와 효과적으로 경쟁하기 위해 다음 컴퓨팅 플랫폼을 구축해야 한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플랫폼은 모바일 인터넷의 확산에 더 확고해질 것입니다. 그러나 Meta는 메타버스 프로젝트가 이러한 플랫폼의 한계를 뛰어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상호 운용성이 중요합니다. FB가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을지는 아직 미지수입니다. 그러나 이 회사는 또한 혁신 프로젝트의 성공에 근본적인 것이 될 것이라는 점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마크 주커버그는 메타를 시작하기 도 전에 메타버스가 마음 속에 있었다고 전전했다. 메타는 또한 오큘러스 인수와 함께 2014 년부터이 프로젝트에 투자하고있다. 또한 IDC는 다음과 같은 추가를 추가했습니다.

[메타]는 이미 많은 사람들이 깨닫는 것보다 이 분야에 더 많이 투자했습니다. [메타버스 프로젝트는] 미래의 수익원을 다양화하고, 다음 컴퓨팅 플랫폼에서 입지를 확고히 하고, 앞으로 회사 내러티브를 다시 작성하는 데 핵심적인 것입니다. (블룸버그기사에서)

)

로블록스와 메타 사이에 누가 다음 컴퓨팅 플랫폼을 구축할 수 있을까요?

그것은 비용이 많이 들고 실행하는 것은 대단히 어려울 것입니다. 메타는 그것을 인식하지만, 우리는 그들이 이미 메타 버스에 야심 찬 진출을 유지하기 위해 매우 수익성이 높은 사업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회사는 앞으로 메타버스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실질적으로 투자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 결과, 회사는 FY21 영업 이익에서 $ 10B의 감소를 기대합니다. 또한, 메타는 FY22 CapEx의 범위에서 추정되는 것을 안내 $29B 받는 $34B. FY21의 추정치인 $19B에서 크게 증가했습니다.

Meta estimated revenue and capex median consensus

 

메타 est. 수익 및 CapEx 중간 컨센서스. 데이터 소스: S&P 캐피탈 IQ

Meta LTM levered free cash flow and stock repurchase

메타 LTM은 무료 현금 흐름과 주식 환매를 활용했습니다. 데이터 소스: S&P 캐피탈 IQ

필요한 막대한 투자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FB가 이러한 과제를 수행 할 수있는 매우 좋은 위치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들이 성공할 수 있는지 여부는 또 다른 문제입니다. 그러나 이 회사는 매우 야심찬 메타버스 프로젝트를 추진하기 위해 매우 건전한 수익성 프로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의 핵심 광고 플랫폼은 여전히 수익성이 높은 수익과 수익 동인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추정에는 메타버스 기회에 기인하는 잠재적 인 수익이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현재 매출은 26회계연도에 18.5% 증가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최근 트레이드 데스크(TTD) 기사에서 디지털 광고 시장은 여전히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강조했습니다. 전 세계 지출은 2024년까지 $645.8B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CAGR의 14%를 차지합니다. 또한 FB의 글로벌 점유율도 2020년 22.3%에서 2023년 25.2%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메타의 사업은 너무 많은 무료 현금 흐름 (FCF)을 생성하여 새로운 $ 50B 주식 환매 프로그램에 전념하기도했습니다. 메타가 IDFA 변경으로 인해 직면하고있는 일시적인 역풍에도 불구하고, 그것은 $35.81B의 LTM FCF를 생성했다. 그것의 LTM 주식 환매도 도달 $31.5B. 우리는 이 놀라운 숫자가 다음 컴퓨팅 플랫폼을 만들려는 FB의 믿을 만한 야망에 대한 증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또한 유럽에서 10K 엔지니어를 모집하여 밀어 붙이겠다는 의사를 밝혔습니다.

텐센트는 메타버스 를 구축하는 야망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즉각적인기회보다는 장기적이라는인식도 있습니다. 또한 기존 소셜 네트워크도 메타버스 야망을 실현할 수 있음을 인정합니다. 특히, 그것은 추가 :

우리는 소셜 네트워크 전문 지식,온라인 게임 관리 경험, 실제 자산을 취하고 메타버스 목적으로 디지털화 할 수있는 능력 측면에서 이러한 기능을 모두 갖춘 전 세계적으로 소수의 회사 중 하나라고 믿습니다. (텐센트 FQ2 실적 콜에서)

)

 

따라서 텐센트조차도 "소수의 회사"만이 진정한 메타버스를 구축하는 데 필요한 역량을 갖추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것은 단지 메타 버스 같은 경험을 넘어. 우리는 메타가 확실히 필수적인 기능과 자원을 가진 이러한 회사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로블록은 어떻습니까? Roblox는 iOS 사용자 들 사이에서 최고의 모바일 게임 선두 주자입니다. 센서 타워 Q3 통계를바탕으로 로블록스는 앱 스토어에서 다운로드 한 측면에서 전 세계적으로 3 위를 차지했습니다. 로블록스와 포트나이트는 메타버스와 같은 최고의 게임 플랫폼입니다. 로블록스의 다양한 UGC 플랫폼은 어린이들사이에서 더 널리 퍼져 있으며, 포트나이트는 배틀로얄 슈팅 장르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또한, 로블록스는 몰입형 경험에 초점을 맞추며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로블록스가 게임 메타버스로서의 인기를 잘 알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주식은 전자 예술(EA)또는 액티비전(ATVI)과같은 게임 동료의 나머지 부분보다 훨씬 높은 프리미엄으로 거래됩니다. 또한 사용자 기반을 빠르게 성장시켰습니다. FQ2'19의 일일 활성 사용자(DAU)는 FQ2'19에서 43.2M로 58.9%의 놀라운 CAGR을 나타냅니다. 그러나 DAU가 2.6% QoQ로 증가함에 따라 사용자 성장 둔화에 대한 우려가 있습니다.

그러나, 회사의 8 월 업데이트는 그 우려를 침대에 넣어. 로블록스는 DAU가 48.2M에 도달하면서 8월에 전년 대비 32% 증가했다고 밝혔다. 또한 7월 의 46.6M DAU보다 3.4% 높았습니다. 우리는 Roblox의 최근 업데이트가 인기의 힘을 뒷받침한다는 확신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플랫폼의 성장은 아직 초기 이닝에 있다는 것에 만족합니다.

넷플릭스(NFLX)의성공적인 한국 시리즈인 오징어 게임도 호평을 받고 있다. 게임 플레이가 단순해 보이지만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한 사용자는 다음과 같은 댓글을 달기도 했습니다.

나는 Roblox가 마인 크래프트의 위대함을 아직 볼 수없는 아이들을위한 예약 된 게임이라고 생각하는 데 사용됩니다. 그러나 이 자유로운 플레이 우주의 세계에 발가락을 담그고 얼마나 간단하면서도 재미있을 수 있는지알게 된 후, 나는 이제 사람들이 중독되는 이유를 알게 된다. 동향 오징어 게임 감각과 결합당신은 바이러스 성 히트에 대한 조리법을 가지고있다. (스마트로컬 기사에서)

)

우리는 로블록스가 매우 강력한 창조 우주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은 Roblox 플랫폼의 중요한 역량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그것은 회사의 게임 메타 버스 임무에 대 한 잘 bodes. 하지만 Roblox가 진정한 메타버스를 만들 수 있는 능력과 자원을 갖추고 있는지 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단합은 메타버스를 "혁명"이라고 불렀다. "메타버스는 전 세계가 웹 혁명보다 더 큰 모바일 혁명보다 더 큰 컴퓨팅 플랫폼에서 가장 큰 혁명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Roblox LTM revenue and operating income

로블록스 LTM 매출과 영업이익. 데이터 소스: S&P 캐피탈 IQ

Roblox LTM operating margin

로블록스 LTM 영업마진. 데이터 소스: S&P 캐피탈 IQ

로블록스는 빠르게 수익을 성장시키고 있습니다. FQ2'21에서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16% 증가했습니다. 그러나 영업 마진은 빨간색으로 남아 있었습니다. 놀라운 매출 성장에도 불구하고 회사에게는 운영 레버리지가 애매했습니다. FQ2'21 현재 로블록스는 LTM 영업이익률 -24.8%를 기록했다.

Roblox developer exchange fees

로블록스 개발자 교환 수수료. 출처: 로블록스 회사 서류

Roblox는 수익의 상당 부분을 개발자에게 지불합니다. Roblox는 UGC 플랫폼이기 때문에 의미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회사의 영업이익 전환 능력도 저해하고 있다. 또한 총 매출의 비중은 여전히 높은 양입니다. FQ2'21에서 총 매출의 비중은 29%였습니다.

 

Roblox key LTM cash flow metrics

Roblox 키 LTM 현금 흐름 메트릭. 데이터 소스: S&P 캐피탈 IQ

6 월에 우리의 이전 Roblox 기사에서,우리는 Roblox는 FCF 수익성이 있지만, 그것은 주로 이연 수익의 성장에 의존한다는 것을 강조했다. 영업 손실을 게시했음에도 불구하고 이연 수익의 견고한 성장은 로블록스 FCF의 수익성을 유지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또한 "FCF를 긍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막대한 운영 비용을 상쇄하기 위해 회사가 예약을 빠르게 늘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는 Roblox가 높은 개발자 비용을 유지하기 위해 예약에서 갱스터의 성장을 유지해야한다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그러나 FQ2에서 이연 수익의 LTM 변화에 눈에 띄게 하락했습니다. RBLX는 FQ1의 $1.15B에서 현저히 감소한 $1.07B의 이연 수익에 있는 LTM 변경을 보고했습니다. 로블록스가 예약 증가율이 감속될 가능성이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예약의 성장은 로블록스의 FCF 성장의 건전성에 필수적입니다. 우리는 쉽게 운영 및 FCF에서 현금의 추세에서 관찰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예약 증가의 둔화를 주의 깊게 모니터링해야 합니다.

Roblox cash & short-term investments, and total debt

로블록스 LTM 현금 및 단기 투자, 총 부채. 데이터 소스: S&P 캐피탈 IQ

또한 Roblox는 다음 컴퓨팅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해 FB의 대규모 사업 규모를 수행 할 수 없다는 것을 쉽게 관찰 할 수 있습니다. 견고한 순 현금 잔액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EBIT수익성이 없습니다. 또한, FCF 의 건강은 예약의 지속적인 강력한 성장의 가정에 의해 뒷받침된다. 반면, 메타는 이미 수익성이 높은 비즈니스 모델을 자랑합니다. 또한 상당한 양의 FCF를 생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폭넓은 해자 비즈니스 모델을 운영하고 있으며 디지털 광고 시장에서 영향력을 더욱 강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메타가 진정한 메타 버스를 구축하는 도전에 걸릴 훨씬 더 나은 준비가 되어 있다는 의심의 여지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FB의 메타버스가 로블록스와 어떻게 차별화될지 보는 것은 흥미로울 것입니다. 아마도 두 플랫폼모두 미래에 상호 운용될 수 있습니다. 메타만으로는 이 작업을 수행할 수 없습니다. 모바일 인터넷에서 AAPL과 GOOGL의 지배력을 뒤집으려면 다른 회사와 개발자의 참여가 필요합니다.

메타 (나스닥:FB) vs. 로블록스 주식 평가

RBLX stock valuation

로블록스 EV/NTM 수익.

Meta Stock valuation

FB EV/NTM 매출 및 EV/NTM EBIT 3Y 평균.

메타 주식은 현재 EV/NTM 매출6.5배이며, 3Y 수익 배수평균은 6.9배입니다. 또한, 그것은 18.6 배의 EV / NTM EBIT에서 거래되고, 그것의 3Y EBIT 다중 평균은 18.9 배. 따라서 메타 주식이 지금 합리적으로 평가 보인다고 주장 할 수 있습니다.

반면 RBLX는 훨씬 더 높은 EV/NTM 매출16.1배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Roblox 주식의 가격에 포함 된 성장 프리미엄의 상당한 금액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FB 주식이 지금 더 나은 메타 버스 주식 구매를 나타냅니다 생각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구매에서 FB 주식을 평가하고,우리는 RBLX 주식에 대한 우리의 중립 등급을 유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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