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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가치가 여전히 존재하며, Dips에서 구입해야 함

요약
  • 세계적인 대유행은 페이스북의 성장 궤도가 떨어지기 시작했던 성장 궤도를 크게 끌어올렸다.
  • 디지털 광고의 세계 광고 시장 점유율은 향후 10년 동안 계속 증가할 것이다.
  • Facebook의 가치 제안은 설득력이 있고 경쟁사보다 더 빠르게 수익을 증대시킬 수 있는 제품 개선의 파이프라인에 의해 잘 지지되고 있다.
  • 규제 리스크는 미래로 역풍을 몰고 올 수 있지만 이는 모든 시장 참여자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마진이 서서히 감소하게 될 것이다.
  • 페이스북은 여전히 매력적인 가치로 남아있고 어떤 시장 약점에서도 구매되어야 한다.

Getty Images를 통한 포르노팍 쿠나토른/iStock 편집

회사 설명

페이스북, 주식회사(NASDAQ:FB)는 캘리포니아에 본사를 둔 세계 최대의 온라인 소셜 미디어 및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다.

페이스북은 설립자들이 모두 하버드대 학생이었기 때문에 하버드대 학생들의 웹사이트로서 삶을 시작했다. 창업 핵심 멤버는 현 최고경영자(CEO) 겸 회장인 마크 저커버그였다. 이 웹사이트는 학생들이 다른 등록된 사용자들과 그들의 삶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사용되었다. 학생 수의 놀라운 성장에 따라, 그 회사는 2012년에 공모를 통해 상장되었다. 기업공개(IPO) 당시 이 회사는 102B달러로 사상 최대 규모의 신규 상장기업 평가액이었다.

페이스북의 생태계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메신저, 왓츠앱 등 4가지 핵심 애플리케이션으로 구성된다. 오큘러스 브랜드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을 모두 판매하는 증강현실(VR) 사업도 개발했다.

이 보고서를 작성할 당시 페이스북은 시가총액이 1049B달러로 S&P 500에 상장된 5대th 기업이다.

회사 수익의 대부분은 광고 장소의 판매에서 나온다. 그 회사는 현재 보고 가능한 영업부문이 2개 있다. 가장 최근의 연차보고서는 다음과 같은 수익 분산을 보여주었다.

출처: Facebook, Inc.의 2020년 10-K 파일링.

수익의 50%는 북미에서, 25%는 유럽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그 회사는 제품 수준에서 어떠한 이윤 정보도 제공하지 않는다.

비즈니스 개요

페이스북의 주요 수익원은 그들의 다양한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광고를 파는 데서 나온다. 현재, 대부분의 페이스북 사이트는 개인과 기업 사용자들을 위해 무료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이트 내 일부 기능들이 구독을 기반으로 할 수 있을 것이다.

글로벌 광고 시장 규모

미디어 투자 및 시장 인텔리전스 전문업체인 MAGNA Global에 따르면 2019년 글로벌 광고 시장은 다음과 같은 차원이 있었다고 보고 있다.

이러한 추정에 기초하여 2020년 말 세계 광고 시장은 다음과 같이 구성될 수 있다.

출처: 작성자의 MAGNA 글로벌 데이터 요약.

다른 많은 분야와 마찬가지로, 세계적인 유행병은 이미 광고 분야에서 일어나고 있는 변화를 가속화시켰다. 이 대유행은 디지털 광고 수입에는 제한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 전통적인 미디어(신문, 잡지, 광고판, 라디오, 텔레비전)의 수입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주요국(중국 제외)의 광고시장은 비교적 성숙하다. 이는 미국 시장의 과거 및 예상 시장 성장률을 보여 주는 다음 차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출처: M그룹 발행, 2021년 3월

전체 시장은 비교적 성숙하지만(일반적으로 약 3%~4% 성장) 다양한 형태의 디지털 광고에 의해 광고 감소와 점유율의 전통적인 형태가 취해져 광고 믹스에 지속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세계 디지털 광고 시장

디지털 시장은 소수의 기업들이 지배하고 있지만 특히 페이스북과 구글이 지배하고 있다(NASDAQ:GUGL). 다행히 주요 시장 참여기업은 상장기업이다. 나는 그들이 보고한 디지털 광고 수입의 스냅숏을 정리하기 위해 그들의 연간 규제 자료를 사용했다.

출처: 각 회사의 10K 파일링에서 소싱한 데이터를 이용한 작성자 컴파일.

이 자료는 2020년 시장이 세계적인 유행병의 영향을 크게 받았음을 보여준다. 나는 2020년에 시장 성장이 잠재적으로 부족할 수 있다는 것을 그리 많이 생각하지 않는다. 그것은 측정상의 이상에 기인한다. 2021년 현재까지 나타난 지표는 전년도 비교의 약화로 그 어느 때보다 성장세가 강해지고 있다는 것이다.

나는 알리바바(NYSE:BABA)나 아마존(AMZN)과 같이 상당한 광고 수익을 가지고 있을 수 있는 기업들이 있는데, 이 부문에 대한 수익을 보고하지 않기 때문에 표에 나열되지 않았다는 점에 주목한다. 그것들은 나머지 부문 범주에 포함된다.

표를 보면 구글과 페이스북의 시장 점유율이 69%로 추산된다. 그들의 총 점유율은 증가하고 있고 나는 이것이 계속되기를 기대한다.

이 표는 또한 그 부문에서 일어나고 있는 통합의 양을 보여준다. 덩치가 큰 선수들이 점점 커지고 있고, '리스트 오브 섹터' 안에 들어 있는 작은 선수들이 줄어들고 있다. 규제 개입이 없는 한 이런 추세가 계속될 것으로 기대한다.

페이스북의 전략

페이스북은 다양한 플랫폼에서 디지털 광고를 판매함으로써 근본적으로 수입을 창출한다. 광고주들에게 매력적이 되려면 페이스북은 사용자 기반을 지속적으로 성장시켜 사용자가 페이스북 어플리케이션에 소비하는 시간을 늘려야 한다. 사용자들이 네트워크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도록 격려하기 위해서, 페이스북은 계속해서 혁신을 하고 사용자들에게 더 많은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페이스북 생태계 전체가 선순환의 역할을 한다.

Facebook은 자사의 비즈니스 모델인 사용자, 콘텐츠 개발자, 광고주 등 3개 주요 당사자를 위한 매력적인 가치 제안을 가지고 있다.

고객(사용자) 가치 제안은 원래 구상한 바와 같이 사용의 용이성과 사용자가 자신의 소셜 그룹과 어떻게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하는가에 관한 것이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는 사용자가 즐길 수 있는 장소를 만들고 정보를 얻는 측면을 포함하도록 확장되었다. 정보 수집은 일반적인 뉴스, 관심사, 제품 및 서비스에 관한 것일 수 있다.

일반적인 전략적인 의미에서 고객 가치 제안은 제품 리더십에 관한 것이다. 페이스북 앱은 당신이 당신의 지역 사회와 연락을 유지하고,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아내기 위해 가는 곳이다.

콘텐츠 개발자들에게 있어 가치 제안은 상당히 간단하다. 페이스북은 개발자들이 사업을 성장시키고 더 많은 수입을 올릴 수 있게 해주는 그들의 제품을 선보일 수 있는 좋은 플랫폼이다.

마지막으로, 광고주들에게 페이스북 플랫폼은 일반적으로 수용적인 소비자들에게 표적 광고를 실행할 수 있게 함으로써 광고 캠페인에 대한 매우 높은 투자 수익을 제공한다.

콘텐츠 개발자와 광고주를 위한 총체적 전략은 동일하다. 그것은 저비용에 관한 것이다. 페이스북 앱이 내 사업을 성장시키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다.

페이스북은 전략을 얼마나 잘 실행하고 있는가?

DataReportal에 따르면, 페이스북은 세계에서 가장 큰 소셜 미디어 사용자 기반을 가지고 있다. 다른 Facebook 앱에서 사용자를 추가하면 이 숫자는 더욱 인상적이다.

페이스북의 주요 성과 측정 방법을 보면 페이스북의 성과를 전략과 비교해서 측정할 수 있다.

  • 월평균사용자

출처: 페이스북의 10K 파일링 데이터를 이용한 저자 편찬.

이 차트는 COVID-19 대유행 이전에 페이스북의 사용자 증가세가 둔화되기 시작했으며 성숙기에 접어들고 있음을 보여준다. 대유행의 시작은 사용자 성장의 '킥업'을 보였지만, 최근 공개된 10분기(2021년 7월) 서류 작성은 성장률이 다시 고공행진 이전 궤도로 되돌아오고 있음을 보여준다.

상기 차트는 페이스북 애플리케이션 사용자만을 위한 것이며 다른 페이스북 앱은 포함하지 않는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페이스북의 이용자 증가세가 예년보다 둔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이 때문에 시장 주도권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플랫폼에 대한 투자와 혁신을 지속해야 한다.

Facebook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전략을 이미 수립하고 있다.

  • 비디오 및 라이브 비디오(Facebook Live)를 앱에 통합.
  • 주문형 비디오(Facebook Watch).
  • 애플리케이션(Shops and Marketplace) 상의 상업 개발 확장.
  • 결제 기능을 확장하여 보다 편리한 쇼핑 환경 제공
  • 가상 및 증강현실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투자.

페이스북 경영진이 시장에서의 입장과 이 분야에서 리더십을 유지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명확히 이해하고 있다고 결론짓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Facebook의 과거 재무 실적

페이스북의 과거 수익과 조정된 영업 이익은 아래 차트에 나와 있다.

출처: 페이스북의 10K 파일링 데이터를 이용한 저자 편찬.

보고된 영업이윤은 다음의 영향에 따라 조정되었다.

  • 운용리스(리스료를 부채 및 감가상각으로 전환)
  • 이를 영업비(이것은 정말 자본투자로 취급해야 한다)로 없애 연구개발 상각비로 대체했다(R&D 투자의 수명이 3년이라고 가정했다).
  • 비싸게 산 판매 마케팅 비용의 20%를 자본화하여 3년 연명의 투자로 전환한다(이 부분은 장기 브랜드에 관한 것이라고 가정한다).

이 차트는 페이스북의 영업 마진이 극히 양호하지만 최근 3년간 마진이 전년 동기 대비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는 증거가 있음을 보여준다. 나는 이 비용의 일부가 정치적, 규제적 압력에 의해 발생했다고 의심한다.

나는 향후 몇 년 동안 수익 증가율이 성숙기에 접어들면서 이러한 추세가 계속될 것으로 예상한다.

페이스북의 해자

페이스북에 대한 나의 해자 평가는 다음 표에 나와 있다.

출처: 저자의 평가.

나는 페이스북의 해자 강도의 주요 원천은 다면적이라고 생각한다. 페이스북 브랜드는 일반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지만 해자의 진정한 강점은 다양한 페이스북 앱의 사용자로부터 수집된 데이터와 앱 내에서 창출되는 네트워크 효과와 관련된 지적 재산권 내에 있다.

페이스북의 사용자 기반 크기는 페이스북 사용자들이 매우 강력한 경쟁 우위를 제공하기 위해 무엇을 하고 있는지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능력과 결합되었다. 이것이 만들어지는 네트워크 효과와 연결되면 페이스북 비즈니스 모델이 얼마나 강력한지 매우 명확해진다.

페이스북 해자의 강도는 아래 차트에 표시된 투자자본 수익률로 측정할 수 있다.

출처: 페이스북의 10K 파일링 데이터를 이용한 저자 편찬.

다음에 대해 게시된 재무 데이터를 조정했다는 점에 유의하십시오.

  • 일회성 특활비.
  • 운용리스.
  • 연구개발비의 자본화.
  • 마케팅 및 영업 비용의 부분 자본화.

페이스북이 투자한 자본에 대한 수익률이 높고 매우 안정적이어서 나는 페이스북의 해자가 강하고 깊다는 결론을 내리게 된다.

페이스북의 자본구조

나는 페이스북의 자본 구조에 대해 걱정하지 않는다. 다음 도표는 회사가 얼마나 경미한 지(총부채와 운용리스로 측정되는지를 자본의 시장가치로 나눈 값)를 보여준다.

출처: 페이스북의 10K 파일링 데이터를 이용한 저자 편찬.

이 차트는 페이스북이 전통적인 장기 부채가 없는 극도로 보수적인 상태에 있음을 보여준다. 회사가 성숙함에 따라 더 많은 부채를 떠안고 대차대조표에 포함된 가치의 일부를 주주들에게 돌려줄 것이라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페이스북의 현금 흐름

다음 표는 페이스북의 지난 10년 동안의 현금 흐름을 요약한 것이다.

출처: 페이스북의 10K 파일링 데이터를 이용한 저자 편찬.

페이스북의 보고된 순이익과 순영업 현금흐름 사이에는 좋은 연관성이 있다. 이것은 아마도 재무제표의 경영 조작이 거의 없을 것이라는 확신을 준다.

페이스북은 지난 10년 동안 매출 수익에서 자본으로 유입되는 현금 흐름의 29%를 창출했다. 이는 애플(NASDAQ:AAPL) 및 Google – 이 회사를 예약 홀딩스(NASDAQ:BKNG) 및 마스터카드(NYSE:MA).

페이스북은 지금까지 비교적 소액이었던 주식 매입을 통해 주주들에게 현금을 돌려줄 뿐이다. 앞으로 이런 일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기대한다.

최근 주가 조치

이 차트는 페이스북이 지난 12개월 동안 거의 8개월 동안 횡보한 후 올해 3월에 더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 회사의nd 2분기 실적 공개에 이어 최근 들어서야 주가 상승 궤적이 멈췄다.

페이스북의 가격 조치는 나스닥 종합지수와 크게 다르지 않다.

과거 반환

출처: 모닝스타

모닝스타의 이 자료는 페이스북이 지난 5년 동안 섹터에 맞춰 실적을 올렸으나 같은 기간 동안 더 넓은 시장을 앞질렀음을 보여준다. 더 최근에는, 지난 1년 동안, 페이스북은 그 분야에 비해 성능이 떨어졌다.

어떻게 보더라도 페이스북은 지난 5년간 23.5%의 컴파운드 수익률로 상장된 이후 훌륭한 투자였습니다.

Facebook이 직면한 주요 위험 요소

페이스북 사업에 대한 가장 큰 위협은 주로 규제 개입 가능성에 의해 주도된다. 페이스북은 사용자 기반 규모 때문에 엄청난 시장 지배력을 갖고 있다. 이러한 시장 지배력의 사용(또는 잠재적인 오용)은 전 세계 정부들로 하여금 페이스북이 저지르는 어떠한 행동에도 매우 민감하게 만들었다.

정부가 우려하는 문제에는 다음이 포함된다.

  • 사용자가 페이스북에 게시하는 영향은 지역사회 이슈를 중심으로 공공의 이야기를 형성하는 데 있을 수 있다. 예를 들어, 공공 보건 메시지와 모순될 수 있는 자료의 발행. 정부는 논란이 많은 내용을 검열하도록 페이스북에 압력을 가하고 있다. 이것은 잠재적으로 사용자, 광고주 및 정부의 경쟁적 이익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노력하는 경영진에게 매우 어려운 정치적 문제를 제시한다.
  • 사용자 정보의 프라이버시를 보호하고 권한 없이 사용자의 온라인 사용을 추적한다. 이 문제는 점점 더 논쟁이 되고 있으며 페이스북에 중요한 전략적 도전을 제시한다. 페이스북 광고주 가치 제안의 핵심 요소는 광고주들이 온라인 사용에 기초하여 특정 사용자 그룹을 대상으로 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과 관련이 있다. 만약 이것이 중단된다면, 페이스북의 비즈니스 모델은 심각한 영향을 받을 수 있다.
  • 페이스북이 경쟁을 감소시킨다고 간주될 수 있는 실질적인 인수를 할 경우, 반독점 우려를 야기할 수 있다. 기존 앱을 제외한 대부분의 페이스북 플랫폼이 인수한 데다 내부 기술 발전이 개선되는 경향을 보였다. 지난 5년 동안 1,278만 달러만이 인수에 사용되었기 때문에, 그것의 연구개발 투자가 계속해서 좋은 결과를 낸다면, 이것은 그렇게 큰 문제가 아닐 수 있다.

페이스북에 대한 나머지 핵심 위협은 경쟁자들로부터 나온다. 그들의 경쟁자들 중 한 명이 페이스북의 시장 지위를 잃게 만드는 더 나은 제품을 개발하게 될 위험은 항상 있다.

Facebook을 위한 My Investment Statement

앞으로 나아가기 쉽도록, 나는 세계가 2021년 말에 "COVID- 정상" 생활 방식에 적응하기 시작한다고 가정하고 있다. 많은 시장의 주요 통계는 COVID-19 대유행으로 인해 정상적인 시장 지배력의 붕괴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다. 나는 이러한 추세에 대한 영향이 2021년 말에 데이터에서 사라지기 시작할 것으로 예상한다.

페이스북에 대한 나의 시나리오는 세계 광고 시장에 대한 다음과 같은 주요 가정을 포함하고 있다.

  • 세계 시장은 성숙하고 향후 5년간 약 3.5%의 성장을 지속하다가 10년 후에는 서서히 1.3%의 말단 성장률을 기록할 것이다.
  • 전통적인 미디어 시장(컴프레임 텔레비전, 라디오, 영화 등)은 향후 10년간 매년 3%씩 감소할 것이다.
  • 디지털 광고는 줄어드는 전통 매체가 남긴 공백을 메울 것이다. 디지털 광고는 이미 약 60%의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향후 10년 동안 약 77%로 성장할 것이다. 디지털 광고 시장이 이미 최고 성장률을 기록했고 성장률은 올해 8% 안팎에서 서서히 하락하기 시작한다는 의미다.

페이스북은 컨센서스 전망에 따라 2021년, 전년 대비 성장률이 비범한 해(약 35%)를 기록할 것으로 기대한다. 나는 페이스북의 전략이 성공할 것으로 예상하며, 그 결과 그들의 광고 시장 점유율은 2020년 말 25%에서 향후 10년 동안 약 48%로 증가할 것이다.

디지털 광고 시장의 나머지 부분은 계속 통합될 것이지만, 향후 10년간 점유율이 현재의 43%에서 37%로 감소할 것으로 나는 생각한다. 나는 페이스북의 시장 점유율 성장의 많은 부분이 구글에서 올 것이라고 믿는다.

시장이 통합되고 있지만 마진 감소 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기대한다. 이것은 경쟁력과 정부 규제 강화의 영향 둘 다에 의해 야기될 것이다.

마찬가지로, 나는 시장 참여자들이 단지 기술적 우위를 유지하기 위해 제품 개발에 대한 투자를 천천히 늘릴 수 밖에 없을 것이다. 페이스북은 이미 해당 분야의 일반 기업보다 훨씬 높은 비율로 재투자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페이스북은 또한 하드웨어와 보조 서비스의 판매를 통해 가상 현실과 증강 현실 시장에 대한 수익 노출도 가지고 있다. 나 또한 페이스북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결제 사업을 지속적으로 성장시킬 것으로 기대한다. 단순성의 이유로, 나는 (페이스북이 공개적으로 하는 것처럼) 이러한 수익을 함께 묶었고, 나는 향후 5년 동안 광고 이외의 수익은 25%의 복합적인 성장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나는 페이스북의 비광고 그룹의 영업 이익률이 아마도 하드웨어의 낮은 20퍼센트와 하드웨어 이외의 수익의 약 60%에 해당하는 아주 큰 양극단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반독점 압력으로 인해 예측 기간 동안 실질적인 인수는 없을 것으로 추측해 왔다. 나는 미국 정부가 페이스북을 해체하려는 어떤 시도에도 고려하지 않았다.

Facebook의 가치평가에 관한 주요 가설

  • 나는 2021년 수익에 대한 합의 분석가의 추정치를 사용했다. 2022년부터 2025년까지 2030년 말 국내총생산(GDP) 추정치(1.3%)로 성장세가 꺾이기 전에 15% ± 2.5%의 수익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 운용수익(운용리스, 연구개발, 마케팅 등을 위해 조정된)은 COVID 이전 수준인 49%에서 영구적으로 42% ± 2%로 감소한다.
  • 자본생산성(Δ Sales / Adjusted Net Capital)은 향후 10년간 현재의 수준에서 1.0±0.2로 소폭 감소할 것이다.
  • 조정된 투자자본의 수익률(현재 약 46%)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서서히 감소하다가 영구적으로 12% ± 1%로 안정될 것이다. 이것은 장기 자본 비용을 실질적으로 상회할 것이다.
  • 회사의 장기 세율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현재의 미국 기업 한계 세율인 21%까지 인상될 것이다.
  • 필자는 자본자산가격결정모형(CAPM)을 이용해 페이스북의 현재 자본비용을 7.6%(이 분야의 기업들이 거의 부채가 없기 때문에 놀랍지 않게 높다)로 추정했다. 페이스북이 성숙함에 따라, 나는 그들이 더 많은 부채를 떠맡게 될 것이고 그로 인한 자본비용은 감소할 것이라고 기대한다. 나는 자본의 성숙비용을 6.5% ± 0.2%로 줄였다. 나는 이것이 S&P500의 전형적인 자본 비용의 중간에서 75퍼센트th 사이라고 추정한다.
  • 나는 경영진에게 발행되는 현재의 제한된 주식단위가 모두 행사될 것이라고 가정했기 때문에 주식의 내재가치를 계산할 때 현재의 희석주식수를 분모로 삼았다. 페이스북의 주요 주식 투자가 작년에 이루어졌기 때문에 나는 그 투자를 장부가치로 평가해 왔다.

현금흐름할인평가

내 DCF 모델의 출력은 다음과 같다.

출처: 작성자 모델

나는 또한 가치평가에 대한 투입물 범위에 기초한 가치평가에 대한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을 개발했다. 시뮬레이션의 출력은 10만 번 반복한 후에 개발된다.

출처: 작가의 모델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은 가치평가의 주요 민감도 출처를 이해하는 데 매우 유용하다.

  • 71%는 수익 예측에서 나온다.

시뮬레이션은 수익 예측이 가치평가에 가장 큰 위험원임을 나타낸다. 추론해 보면, 이는 디지털 광고 시장의 미래 성장과 페이스북의 시장 점유율에 대한 나의 가정이 페이스북의 가치에 대한 결정적인 결정 요인이라는 것을 암시한다.

시뮬레이션 결과, 6.3%에서 6.7% 사이의 할인율에서 페이스북에 대한 평가는 주당 365달러에서 503달러 사이, 일반적인 가치는 약 428달러인 것으로 나타났다.

내 시나리오에 따르면 페이스북은 현재 공정가치를 밑도는 가격이라고 생각한다.

수익 증가와 영업이익률에 대해 현재 주가에 어떤 가정을 하고 있는가?

나는 다양한 수익 증가율과 영업이익률에 대한 페이스북의 내재가치를 보여주는 다음 표를 개발했다.

출처: 저자의 편찬.

이 표는 향후 5년간 매년 10%의 수익을 올리고 향후 10년간 마진이 감소할 경우 38~40%의 영구적 수익으로 정착할 수 있다면 그 주식은 상당히 가격이 매겨진다는 것을 나타낸다.

나는 현재의 주가에 구겨진 가정들이 매우 보수적이어서 페이스북이 어떤 가격 약세에도 쉽게 구매될 수 있다는 약간의 위안을 준다고 생각한다.

최종 권장 사항

페이스북은 세계적인 소셜 미디어 브랜드로 거의 틀림없이 그 분야의 선두주자다. 그것의 가치 제안은 투자 자본에 대한 높은 수익률로 귀결되어 매우 강하다. 근·장기 투자자 모두에게 훌륭한 투자였다.

디지털 광고 시장의 성장 궤적이 얕아지기 시작한 것은 이 분야가 전통적인 광고 매체로부터 얻는 쉬운 이익의 대부분을 포착했기 때문이다. 비록 부문 성장이 완화되기 시작했지만, 나는 여전히 페이스북이 그것의 가치 제안과 제품 개발의 파이프라인 덕분에 더 높은 성장률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페이스북은 Tier 1 투자인가?

내가 소중하게 여기는 각 기업마다, 나는 또한 이 회사가 내 포트폴리오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내 포트폴리오의 초석은 내가 말하는 "Tier 1" 회사들이다. 이 회사들은 내가 장기 보유하는 회사들과 내가 가진 현금의 대부분을 투자하는 회사들이다.

Facebook에 대한 저의 높은 평가는 다음과 같다.

출처: 저자의 평가.

내 평가는 페이스북이 매우 수준 높은 Tier 1 회사라는 것이고 나는 기존 주주라는 것을 확인하게 된다.

오늘날 페이스북은 구매, 보유 또는 판매인가?

나는 페이스북이 현재의 시장 상황을 감안할 때 여전히 BUY로 남아 있다는 것에 대해 다소 놀라움을 금할 수 없다. 회사를 마지막으로 평가한 지 거의 2년이 다 되어 가고 있는데, 오늘 평가액은 지난번보다 높다(주로 성장과 마진이라는 핵심 재무 지표는 변함이 없는데 자본 비용이 크게 줄었기 때문이다).

증시가 계속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는데 주식을 사라고 권하는 게 부담스럽지만 그러지 않을 이유가 없다. 확실히, 나는 중요한 시장 후퇴에 대해 더 많은 주식을 추가할 것이다. 하지만 가까운 시일 내에, 나는 아마도 주식 가격의 궤도에 대한 자신감을 표현하기 위해 옵션을 사용할 것이다.

행복을 빌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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