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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 주식: 지금이 살 때인가 아니면 팔 때인가? 먼저 구매하기 위해 딥 대기

2021년 9월 7일 오전 10시 50분 ET애플(AAPL)AMZN, APP, GUG...33 코멘트4 Likes

요약
  • 애플은 앱스토어 인수율과 관련해 잠재적 역풍을 맞고 있지만 투자자들은 이런 이슈가 애플에 새로운 것이 아니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 비록 아이폰이 여전히 핵심 수익과 수익 창출의 원동력일지라도 투자자들은 빠르게 성장하는 서비스 부문을 예의 주시해야 한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애플은 프리미엄 가치평가를 정당화하기 위해 서비스 부문을 빠르게 성장시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
  • 지금 당장 그 가치를 고려할 때, 우리가 Buy 등급을 정당화하기는 어렵지만, 우리는 독자들이 그 회사에 대해 베팅하는 것을 권장하지 않는다.

Getty Images를 통한 Lobro78/iStock 편집

인베스트먼트

애플(나스닥:AAPL)은 최근 팀 쿡 CEO가 2011년 8월 창업자 고 스티브 잡스가 물러난 지 10년째를 맞았다. 팀 쿡의 스튜어드십 아래 아이폰은 15년 전 스마트폰 판도를 재탄생시킨 이후 핵심 수익 동력이 되고 있으며 AAPL이 세계 최고 가치 기업으로 정점을 찍을 수 있도록 도왔다.

APL의 투자자들은 아이폰13 출시가 임박한 것에 눈을 돌리면서 앱스토어에서의 30% 점유율에 대한 규제 우려에 관심을 집중했지만, AAPL의 투자자들은 규제당국과 경쟁해야 하는 것은 새로운 일이 아니며, 이에 집중하기에 충분히 스마트하기 때문에 크게 기대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나무가 아니라 숲이다.

이 기사에서는 애플이 아이폰13의 판매량, 5G 램프, 매출과 이익 증가의 둔화를 전망하면서 높은 기대를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투자가들이 팀 쿡 CEO에게 충분한 신용을 주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서비스 부문의 큰 그림에 독자들이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다.

우리는 또한 EBIT와 EBITDA 관점에서 애플에 대한 우리의 가치평가 논거와 투자자들이 AAPL에 대한 익스포저를 지금 추가할지 여부를 결정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한 AAPL 주식의 가격조치에 대한 분석을 제시할 것이다.

Apple Stock YTD 성능

FAANG YTD 성능(9월 2일 기준)

AAPL 주식의 YTD 실적이 Invesco QQQQ ETF(나스닥:QQQ, Amazon(NASDAQ:AMZN) 및 넷플릭스(NASDAQ:NFLX), 알파벳(NASDAQ:GUGL)(나스닥:GUG) 및 Facebook(NASDAQ:FB)는 급성장하고 수익성이 높으며 지배적인 디지털 광고 듀플렉스(최근 The Trade Desk(NASDAQ:TTD) 기사, 여기에 추가됨).

The global digital advertising market is expected to continue its stellar expansion as the market is expected to grow at a CAGR of 14.3% from $378B in 2020 to $646B by 2024, while the global smartphone market (by shipment) is only expected to grow by 7.7% YoY in 2021 to 1.38B units, and YoY growth is expected to slow subsequently to 3.8% in 2022 anIDC 예측에 따르면 2025년까지 약 2%에 도달한다. 따라서 우리는 5G 램프가 애플의 5G 업그레이드에 따른 매출을 2022년까지 끌어올릴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AAPL의 주가는 이후 섹션에서 논의할 주식의 현재 가치평가로 인해 성장 역풍을 맞을 가능성이 있다.

아이폰도 중요하지만 애플의 서비스 부문은 그 영향력을 키워가고 있다.

애플의 총 매출(FY와 LTM 기준)과 매출 전망은 합의를 의미한다. 데이터 출처: S&P Capital IQ

제품별 애플 매출(FY 기준) 데이터 원본: 회사 파일링

2021년은 LTM 매출이 347B 달러에 달해 괄목할 만한 해였음에도 불구하고 2016년부터 2020년까지 애플의 매출 증가는 CAGR 6.22% 성장에 그쳐 분명 화려하지는 않았다. Readers should also be able to easily glean that the Street is also not optimistic that Apple would be able to continue its stellar 2021 performance moving forward as revenue is expected to increase from $366B in FY21 to $447B by FY25, which represents a CAGR of just about 5.1% over the next 4 years, that's even slower than its FY16 to the FY20 CAGR.

투자자들이 주목해야 할 중요한 점은 실제로 아이폰의 매출이 19년 회계연도와 20년 회계연도에 감소했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이폰은 20년 회계연도의 매출 증가를 간신히 만회했다는 점이다. 특히 애플의 서비스 부문이 눈에 띄게 성장해 매출 성장을 뒷받침하고 있다. 그것의 수익은 18 회계연도에서 20 회계연도로 20.3% 증가했다. 매출도 21분기부터 21분기까지 총 실적 기준으로 502억 달러에 달했다.

따라서 아이폰이 1분기 매출의 54.2%를 차지하면서 회사의 활력 부문이 되고 있는 반면, 빈틈없는 투자자들은 빠르게 성장하는 서비스 부문을 주시해 왔는데, 이 부문이 회사가 앞으로 성장할 수 있는 핵심 동력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사실, 우리는 Roku(나스닥:Roku의 투자자들은 Roku의 커넥티드 TV(CTV) 플랫폼 리더가 사용자들을 플랫폼으로 끌어들이기 위해 수익성이 낮은 하드웨어 보급 게임 계획을 사용한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Roku는 심지어 Apple의 하드웨어 부문 마진을 부러워할 수도 있다(우리는 최근 Roku 기사에서 이 사실을 공유했다). 여기에 기사의 링크가 추가돼 있어 반도체 공급망 이슈와 관련한 원가압력을 흡수하기 위해 2분기에도 마이너스 수익률을 기록할 용의가 있었다.

그러나 애플은 시간이 지나면서 40%에 육박하는 하드웨어 부문의 총 마진을 훨씬 더 높게 운용하고 있는데, 이는 하드웨어에서 상당한 이익을 얻는 데 도움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애플사가 서비스 부문을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거대한 설치 기반을 제공했다.

디지털 터빈(NASDAQ:앱스)는 2021년 추정 글로벌 설치 기반 6.2B대 대비 iOS가 약 26.3%의 글로벌 시장 점유율을 갖고 있다고 공유했다(기사 링크 추가). 애플이 활용할 수 있는 총 iOS 설치 기반은 올해 말까지 약 1.63B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는 뜻으로, 잠재력이 크다고 본다.

애플의 자료에 따르면, 애플사의 서비스 부문은 "회사의 광고, AppleCare®, 디지털 콘텐츠 및 기타 서비스의 판매로 구성되어 있다. 서비스 순판매에는 특정 제품의 판매가격에 번들로 제공되는 맵스, 시리, 무료 iCloud 스토리지 및 Apple TV+SM 서비스의 지연가액 상각도 포함된다.

따라서 잠재력이 큰 부문이다. 현재 서비스 내에서 가장 중요한 서브세그먼트는 다름 아닌 수익성이 좋은 앱스토어다. 더욱 놀라운 것은 iOS가 글로벌 설치 기반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6%에 불과함에도 불구하고 앱스토어 매출이 구글플레이 매출보다 꾸준히 앞섰다는 점이다. 센서타워의 앞선 6월 조사에서도 iOS 소비자가 H1'21에서 41.5B달러를 지출할 것으로 예상돼 같은 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30%의 테이크 레이트를 기본으로 하여, 앱스토어는 약 12.45B 달러의 수수료를 창출할 것으로 예상되어 H1'21 서비스 수익 32.7B의 38.1%를 차지했다. 중요한 것은 이 역시 수익성이 높은 부문으로 알파벳 법정문서에 2019년 플레이스토어가 62.5%의 영업마진을 기록(구글은 플레이스토어 마진을 터뜨리지 않는다)한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앱스토어 수익성 추정치 분석. 데이터 출처: S&P Capital IQ, 다양한 회사 파일링, 로이터, 알파벳

애플의 전체 LTM 영업이익률을 28.8%로 본다면, 연간 25B달러의 가동률로 볼 때, 21 회계연도 합의 매출 추정치의 6.8%에 불과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우리는 앱의 판매 마진이 큰 문제라고 확신할 수 있다. 그러나 애플사의 FY21 EBIT 추정치 108.7달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B(추정EB)IT 마진 29.7%), 앱스토어가 애플 전체 EB의 14.4%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됐다.회계연도 21년의 IT 추정치. 특히 앱스토어 매출이 H1'21에서 YoY 22.1% 증가했기 때문에 애플이 보호하고 유지하는 것은 분명히 중요한 수익과 이익 동력이 된다. 더욱이 지금까지 FY21에서 애플의 아이폰 판매가 극히 잘 되고 있는 가운데(아이폰의 1분기 매출액은 이미 FY19와 FY20 총 매출액을 넘어섰다) 우리는 앱스토어의 모멘텀이 이제 막 시작되고 있다고 생각한다.

앱스토어는 모바일 게임의 핵심 수혜자

전 세계 모바일 게임 콘텐츠 시장. 데이터 원본: 캡콤; 국제개발그룹

모바일 게임은 121.1달러에서 향후 몇 년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B는 2020년 169.7달러까지B 2025년까지 약 7%의 CAGR을 나타낸다. 최근 Roblox(NYSE:RBLX) 및 Tencent(OTCPK:TCEHY) 모바일 게임의 세속적인 성장이 단지 COVID-19 현상만은 아니다(여기서나 여기에 기사 링크를 덧붙인다).

따라서 앱스토어가 모바일게임의 세속적 성장의 핵심 수혜자인 것은 분명하며, 게임 내 지출이 22.9달러에서 YoY 13.5% 증가함에 따라 H1'21의 실적을 확실히 알 수 있다.H1'20~26B달러의 B도 앱스토어 H1'21 매출의 62.7%를 차지했다.

따라서 우리는 최근 애플사의 앱스토어 인수율에 대한 분노가 애플의 빈틈없는 수익원 해체로 이어질지 여부에 대해 많은 혼란과 잡담을 야기했다는 사실에 놀라지 않는다.

우리는 애플이 소위 리더 앱들이 수수료를 면제받을 수 있도록 허용함으로써 소위 "독점주의" 행태에 대해 규제당국을 달래야 할 필요성을 확실히 인식했다고 생각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것은 게임 앱과 인앱 구매에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애플이 수익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가장 수익성이 좋은 게임 앱에 계속 의존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한국 국회가 앱스토어 사업자에게 인앱 구매에 대한 수수료를 부과하지 못하도록 한 법안도 주의 깊게 지켜봐야 하는데, 이는 규제당국이 한국의 신호를 따른다면 전 세계에 파장을 몰고 올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독자들에게 그러한 발전에 과민반응하지 말고 침착하고 관찰할 것을 상기시키고자 한다. 애플은 공정한 규제 이슈를 극복하지 못한 채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기업이 되지 못했으며, 우리는 경영진이 과거와 비슷한 복원력과 강인함을 보여줄 것을 확실히 기대해야 한다.

광고는 트럼프 카드다.

우리는 아마존에 대한 최근 기사에서 광고가 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분야인 전자상거래에서 가장 과소평가되는 부문인지에 대해 논했던 부분을 강조했었다(기사에 대한 링크가 여기에 추가됨).

우리는 애플도 마찬가지로 생각한다; 우리는 투자자들에게 애플의 사용자 수익화 능력을 결코 과소평가하지 말 것을 권장한다. iOS가 전 세계 설치 기반 중 26%에 불과함에도 불구하고 앱스토어 매출이 H1'21에서 구글플레이의 매출을 쉽게 능가하는 것을 우리는 일찍이 보아왔다. 1.6B의 글로벌 설치 기반과 성장으로 애플이 확실히 활용할 수 있는 수익화 기회가 많다.

예를 들어, 당사의 디지털 터빈 기사(가장 최근의 것은 여기 있다)에서는 주로 안드로이드 OS와 협력했음에도 불구하고 APP의 콘텐츠 검색 사업이 얼마나 수익성이 좋은지 보여주었다. 이제, 이 회사는 확장된 디지털 미디어 사업을 위한 풀 스택 광고 기술 플랫폼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이것이 iOS 생태계의 소유자로서 애플이 안드로이드 OS에서 디지털 터빈의 작업을 위한 5억 달러 규모의 사업인 소비자 앞에 나타나기 위한 앱 개발자들을 위한 컨텐츠 검색 서비스를 확장할 수 있는 놀라운 기회라고 생각한다. 애플로서는 큰 문제는 아니지만 애플이 확장 가능한 다양한 수익화 기회를 보여준다.

또 애플은 구글을 iOS의 디폴트 검색엔진으로 활용해 구글의 광고 성장세도 활용할 수 있었다. 번스타인의 추산에 따르면, 구글은 20년 회계연도에 애플에 약 10억 달러를 지불했고, 따라서 그것은 앱스토어 수익 외에 서비스 부문의 중요한 수익 동력이 되고 있다.

중요한 것은 애플이 자사 앱스토어에서 얻은 광고 수익이 회계연도 21년 매출의 3억 달러로 추정되는데, 이는 4년 만에 10배 증가한 3억 달러에 불과하다는 점이다. 만약 독자들이 우리의 아마존 기사를 참조한다면 우리는 그 예측이 불합리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이 회사는 2020년 대유행에도 2017년과 2019년 대비 74%의 CAGR, 52% YoY의 광고 수익을 올렸다. 아마존이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경험한 광고 모멘텀은 정말로 경이로운데, 이는 20 회계연도에 21.45B 달러였던 광고 수익의 90%를 창출해 17 회계연도의 4.65B 달러에서 증가시켰다.

따라서 우리는 앱스토어 광고의 광고 잠재력이 성장 초기 이닝에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투자자들에게 이 공간을 유심히 지켜보도록 적극 권장한다. Even though Bernstein's estimates of about $20B (4.5% of FY25 estimated revenue) worth of ad revenue by FY25 may not be a blockbuster number when we compare it to FY25's estimated revenue of $447B, this is likely going to be a highly profitable segment that can garner an operating margin in the range of 35% to 40% (equivalent to about $7b to $8B i우리가 아마존 기사에서 입증한 바와 같이 n개의 영업 이익. 추정된 EB에 대하여104.9달러의 ITB FY25에 따르면, 성장하고 있는 광고에서 7%의 잠재적 기여는 앱스토어 점유율을 둘러싼 문제에서 비롯되는 하드웨어 부문의 성장 둔화 가능성으로부터 분명히 중요한 다양화다.

현재로선 상당히 가치 있어 보이는 애플 스톡

EBIT는 여러 배 평가 컴프 세트를 설정했다. 데이터 출처: S&P Capital IQ

EBITDA의 복수 평가 계산 집합. 데이터 출처: S&P Capital IQ

우리는 투자자들이 종종 AAPL에 대한 평가를 이해하는 것을 어려워하는 이유를 그들이 종종 그것을 삼성(OTC: OTC)과 같은 스마트폰 동종 업체들과 비교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SSNLF)(KRX:A005930) 또는 샤오미(OTCPK:훨씬 더 낮은 가치평가 배수로 거래하는 XIACY(EB 여부)AAPL과 비교했을 때 IT 또는 EBITDA)는 특히 AAPL이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지 않을 때, 앞으로 나아간다.

투자자들은 AAPL이 FAANG의 또래들과 같이 디지털 광고 시장의 주요 업체인 것처럼 거래되고 있다는 것을 관찰해야 한다. 알파벳과 페이스북. 우리는 투자가들이 애플의 가치를 이해하려면 애플이 샤오미보다 훨씬 더 수익성이 높은 사업으로 남아있음에도 불구하고, 애플이 프리미엄 가격을 받을 자격이 있다는 것을 투자자들에게 납득시키기 위해 거대한 설치 기반을 어떻게 수익화할 수 있을지에 달려 있다고 생각한다.

AAPL 가(街)는 목표가격이다. 출처: 알파 프리미엄 찾기

우리는 AAPL에게 그 의심의 혜택을 주기로 결정하였고, 추정 FY22 거래의 배수량(EBIT: 20.7배, EBITDA: 18.9배)을 근거로 회사를 평가하였고, EB를 기준으로 약 143.9달러의 내재적 공정가치를 도출하였다.IT와 EBITDA는 공정가치 범위의 중간 지점에서 배다. 이는 종가 153.90달러에서 약 6%(안전마진 제외)의 잠재적인 하방효과가 있음을 시사한다. 우리의 가치평가 모델을 검토하고자 하는 독자들은 그것들을 여기와 여기를 참조할 수 있다.

한편, 스트리트 평균 목표가격 164.33달러에 근거하여, 주식은 FY22 묵시적 EB로 평가된다.IT 배수는 약 22.1배인데, 우리는 스트리트사가 쿠퍼티노 회사를 연장할 의향이 있다는 프리미엄 가치평가처럼 보인다.

가격 조치 및 추세 분석

AAPL 주가 조치(주 단위)

AAPL EV/Fwd EBIT 트렌드.

현재 AAPL에서 선호되는 진입점을 찾지 못하고 있지만, AAPL 주식의 장기 상승 추세는 우리가 어떻게 보더라도 분명하지 않다. 게다가, 투자자들은 EV/Fwd EB로부터 쉽게 이익을 얻을 수 있다.평균 EB로 최근 5년간 단 한 번도 싸게 거래한 적이 없다는 IT 트렌드현재 시장은 22.97xEB로 훨씬 더 높은 가치로 AAPL을 평가하려고 하지만, IT 배수는 약 14.6배이다.IT

따라서 우리는 광고부문을 둘러싼 회사의 성장 전망과 거대한 설치 기반을 감안할 때 앱스토어의 잠재력에 대해 흥분하고 있지만, AAPL에 대한 신규 노출을 고려하기 전에, AAPL에 대한 시장의 가치평가에 대해 현재 AAPL에 놓여 있는 투자자들의 대대적인 재추적을 기다리게 하는 것은 경계하고 있다.

그 결과 우리는 현재 AAPL을 중립으로 평가한다.

한편, 우리는 독자들에게 2021년 9월 20일에 "찾아가는 알파 마켓플레이스 서비스 "초기생장 투자"를 시작할 것이라는 사실을 업데이트하고 싶다.

우리는 당신이 위험도가 낮은 진입점을 고를 수 있도록 도와주며, 다음 물결에서 더 높은 성공 확률과 이익을 얻을 수 있는 시장 기회를 활용하도록 한다. 자세한 내용은 블로그 게시물을 참조하십시오. 여기에.

이 글은 에 의해 쓰여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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