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알리바바와 텐센트의 위험성을 설득한 조지 소로스

요약

  • 중국 주식은 꽤 오래간만에 비해 싸다.
  • 하지만 어쩌면 이런 할인은 시장에 관심을 두지 않는 정부의 위험을 보상할 만큼 충분히 크지 않을 수도 있다.
  • 시 주석이 정말 금융시장에 적대적인지는 모르겠지만, 알아내기 위해 옆에 붙어 있고 싶지는 않다.

게티 이미지를 통한 Evgeny Gromov/iStock

지난 몇 주 동안 중국 주식에 대해 점점 더 많이 생각한 후, 나는 나의 강세 기조를 중립 기조로 수정하고 있다. 이 기사는 어떤 주식들이 오르락내리락 할지에 관한 것이 아니다. 대신, 위험성에 관한 것이다. 나는 그것이 단지 단수에서의 "위험"이 아니라 복수형의 "위험"에 관한 것이라는 것을 강조하고 싶다. 왜냐하면 우리는 때때로 위험을 마치 모두 같고 함께 뭉쳐질 수 있는 것처럼 보기 때문이다. 오늘날 중국에 대한 투자의 위험은 내가 이전에 감사했던 것보다 더 광범위하고 심오한 것일 수도 있다. 내 결론은 알리바바(BABA)나 텐센트(OTCPK) 같은 중국 주식은 이렇게 생각하는데도 말이다.TCEHY)는 오를 것 같아, 나는 그들에게 투자하고 싶지 않아.

포트폴리오 관리와 투자 결정을 내리는 것은 어려울 수 있다. 나는 이전에 알리바바의 주식을 사는 것을 추천했다. 이 기사에 대한 대응으로 해야 할 한 가지 일은 작은 이익을 위해 그것들을 파는 것일 것이다. 하지만 그런 결정을 내리는 것은 정신적으로 부담이 될 수 있고, 나는 사람들이 일종의 인지 부조화를 가지고 어렵거나 미묘한 문제를 떠맡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즉, 많은 주주들이 이 문제를 끝까지 생각하기보다는 좀 더 어려운 결정을 피하는 것이 괜찮은 결론을 가정하는 자신을 발견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만약 당신이 내가 하고 있는 요점들에 대해 고려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면, 큰 결정을 내리기보다는 작은 결정을 내릴 가치가 있을 것이다. 나는 어떤 결정의 압박감을 어느 정도 덜어주고 정신적인 '호흡실'을 마련하기 위해 이곳에서 긴 지위의 10~25%를 떼어내는 것을 고려하겠다.

중국 주식 보유 사례

내가 왜 마음을 바꿨는지, 지금은 중국 주식에 투자하고 싶지 않은지 설명하기 전에 우선 사업 순서는 내가 왜 중국 주식에 투자하고 싶었는지 설명하는 것이다.

중국 주식에 대한 투자 건은 든든한 기반 위에 놓여 있는 것 같고, '알리바바바에게 열린 참깨' '중국 최고의 비관론' 등의 기사로 지난 몇 주 동안 직접 만들었다. 중국은 거대하고 성장하는 경제국이고 알리바바나 텐센트 같은 주요 기업들은 매우 수익성이 높고 많은 경쟁에 직면하지 않는다. 중국 경제는 여전히 미국 1인당 GDP의 ¼에도 못 미치고 있으며, 그 격차는 나의 남은 투자 생애 동안 줄어들 것 같다. 그래서 버크셔 해서웨이(BRK)가 된 것이다.B) 찰리 멍거 부회장은 몇 년 전부터 오늘날 가장 강한 기업들이 중국에 있고, 그들의 주식은 매력적인 가치로 거래되며, 정부의 시장 개입이 정당화될 수 있다고 말해 왔다.

이런 틀을 염두에 두고 올해 들어 중국 주가가 저렴해지자 관심을 갖게 됐고, 이에 대해 더 많은 것을 배우기 시작했다. 낮은 주가 때문에 나는 알리바바에 관심을 갖게 되었는데, 알리바바는 계속해서 많은 수익을 내고 있고 중국 상업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알리바바가 두각을 나타낸 이후 그 어느 때보다 저렴해 보인다.

출처: 코이핀, 저자

나는 또한 "오픈 참깨" 기사에서 클라우드 컴퓨팅과 다른 부문에서의 손실 때문에 회사의 연결 수익이 그들보다 더 낮게 보인다고 생각했던 방법에 대해 설명했다. 그보다는 '핵심 수익'이 연결수치보다 훨씬 높은 것으로 보고, 알리바바가 현재 손실을 감수한다는 의미임에도 불구하고 가까운 장래에 가치가 있을 사업을 구축해 '손익계산서를 통한 투자'를 하고 있다는 점을 살펴야 한다.

텐센트에 대해서도 비슷한 주장이 나와야 한다. 텐센트는 메시징, 소셜, 게임 및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분야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출처: 텐센트 투자자 설명회

수익이 증가했고 이익도 증가했다.

출처: 텐센트 연간 보고서(그림은 중국 통화로 표시)

내가 알리바바에 대해 했던 것과 같은 가치 논거는 텐센트에도 적용 가능한 것 같다.

출처: 코이핀, 저자

중국 증시가 과거보다 낮은 가격에 거래되는 이유로는 델타변종 이후 더딘 재개방을 예상하고 국가 개입을 우려한 점 등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다 알다시피 알리바바 창업자 마윈이 3개월 동안 자취를 감췄고 가오투(GOTU), 탈(TAL)과 신동양교육(EDU), 디디글로벌(DDII) 등 특정 온라인 교육주들이 존속규제를 받거나 중징계를 받을 수 있으며 텐센트는 중국 내 부의 재분배에 '자적' 기여를 했다. 당국은 또한 10대들을 위한 비디오 게임에 대한 주 3시간 제한을 발표했다. 게임 부문은 텐센트의 사업에 그다지 큰 비중을 차지하지 않기 때문에, 예를 들어, 단기적으로는 비디오로 트래픽을 유도하는 데까지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사람들은 여전히 갑작스러운 규제 변화에 대해 걱정해야 한다.

이러한 정치적 위험에 대해 일찍이 생각해 본 결과, 중국 주식은 내가 비슷한 비중국 회사에 지불할 금액에 비해 할인된 가격으로 팔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가격이 내려갈 때, 나는 이 주식들의 프리미엄이 소멸되는 것을 보았고, 내가 할인이 충분히 크다고 생각하는지가 문제가 되었다.

다음 섹션에서는 왜 "할인 규모" 접근법이 충분하지 않은지 설명하겠다.

만약 중국 당국이 우리가 원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면?

조지 소로스의 월스트리트저널 '시 주석의 독재정권이 중국 국가를 위협한다'는 글을 읽고 중국 정부와 중국 주식에 대한 나의 일부 추정을 다시 생각해 볼 명분이 생겼다. 소로스는 중국의 큰 틀과 성장에서 출발하기보다는 시 주석의 성격과 그 영향력이 더 큰 그림에 미치는 영향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리더십의 응집력과 효과를 크게 떨어뜨리는 여러 내부 모순에 시달리고 있다. 그의 신념과 행동 사이에, 그리고 중국을 초강대국으로 만들고 싶다는 그의 공개적인 선언과 국내 통치자로서의 그의 행동 사이에는 충돌이 있다.

출처: 소로스, WSJ

저자는 시 주석이 '개인이 일당국가에 종속되는 총체적 폐쇄사회' '향후 10년 안에 대만을 장악하려는 의도'(소로스, WSJ) '대만에 저항할 능력이 없는지 확인하고 싶다'(Soros, WSJ)는 등 시 부주석에 대한 서술과 예측이 매우 강하게 표현돼 있다. 이런 문장들을 보면 소로스가 '중국' 문제보다는 '시진핑' 문제에 대해 쓰고 있다고 생각한다는 것을 분명히 알 수 있다.

op-ed를 꼭 읽어보라고 권하지만 소로스의 요점을 요약해 보겠다. 먼저 시 주석은 전임 후진타오(胡錦濤) 주석과 장쩌민(江澤民) 주석보다 더 많은 권력을 축적하고 유지하려 하고 있다. 둘째,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시 주석은 금융시장 행위자들에 대해 자신들보다 더 강력하게 대응하고 있다. 셋째, 이러한 강력한 행동은 금융시장에 대한 이해 부족, 관심 부족, 심지어는 적대감까지 반영하고 있다(시 주석의 가족사에 뿌리내린 것은 그의 아버지가 시장 개혁가 덩샤오핑에 의해 권력에서 밀려난 마오쩌둥의 혁명적 접근법을 지지했기 때문이다). 넷째, 개인의 힘을 축적하는 것은 이미 효과적인 국가 및 경제라는 중국 이미지의 '표면상의 난장판'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것들은 나에게 매력적인 점처럼 보인다. 이런 관점에서, 시 주석은 단지 그와 그의 동료들을 위해 국가의 재정 재산의 일부를 "세금"하거나 수용하기를 원하는 권위주의자가 아니다. 그런 경우라면 '황금알을 낳는 거위를 죽이지 말라'는 배려가 많을 것이다. 오히려 소로스의 이해는 시 주석이 자신의 행동이 금융시장을 해친다고 해도 개의치 않을 수 있다는 뜻이며, 시 주석은 그 결과를 더 선호할 수도 있다.

중국과 지도부의 시장 관계에 대한 이런 종류의 정치적 견해는 현물이 다르다. 다만 '이 나라 주식에 얼마나 큰 할인이 필요한가'라는 질문만 있었다면, 더 큰 할인을 받는 것만으로도 더 높은 리스크에 대한 인식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다. 소로스의 견해가 맞다면 위험을 보상할 만큼 큰 자산가치에 대한 단순한 수치할인은 없다. 누군가는 성공적으로 정서를 중심으로 거래하거나 시장을 드나들고 있지만, 그녀는 결코 다른 사람이 가져가려고 하는 자산의 가치를 확인할 수 없다.

이 모든 것이 나를 더 넓은 지점으로 이끈다. 소로스의 말이 맞는지 모르겠다. 나는 그가 옳을 수도 있다고 생각하는 이유와 그가 틀릴 수도 있다고 생각하는 이유가 있다. 그러나 이제 그가 주목할 만한 말을 한 것 같아, 그가 옳을지도 모른다는 가능성을 그냥 간과하고 싶지는 않다. 이런 식으로 위험을 생각하는 것은 다른 사람들이 돈을 벌기 위해 갈 수 있는 많은 기회를 포기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것은 또한 당신이 사람들이 돈을 잃는 종류의 위험을 피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인생이란 그런 것이다...

결론

나는 중국과 경제가 앞으로 몇 년, 몇 십 년 동안 잘 되기를 바란다. 중국에서의 성공은 세계의 다른 나라들의 번영을 의미할 뿐만 아니라, 성장하는 중국 없이는 우리가 잘 해내고 있다고 상상하기 어렵다. 하지만 현재 투자자들은 다른 종류의 위험을 고려해야 한다. 유추해 보면 내 삶에 가장 큰 위험 두 가지가 a)건강과 b)사고라고 생각하면 잘 먹고 운동하면서 건강에 미치는 위험을 줄일 수 있고, 운전도 잘 하고 집과 차를 잘 돌봄으로써 사고 위험을 줄일 수 있다. 하지만 조심해서 운전만 한다고 해서 건강에 미치는 위험을 줄이거나 잘 먹어서 사고 위험을 줄일 수는 없다. 만약 내가 두 종류의 위험을 모두 다룰 수 없다면, 단지 한 종류의 위험을 다루는 것만으로 결국 나에게 큰 도움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래서 이런 이유들 때문에 시 주석이 금융시장을 해치는 데 신경 쓰지 않을 가능성이 있는 한 나는 중국 주식에 대한 투자에는 관심이 없다. 내가 방향을 정해야 한다면 중국 주식들이 계속 반등할 것이라고 생각하겠지만, 나는 그것이 언제까지 지속될지 모르겠다. 그리고 너도 마찬가지야.

이 글은 에 의해 쓰여졌다.

ASB 캐피털따르다

2.45K 팔로워

가치와 가격의 차이에 초점을 맞췄다. 내 "WHALE WEARKING" 기사들 조심해... 더 많은

가치, 특별한 상황, 콘트라세리안

2010년 이후 기부자

가치와 가격의 차이에 초점을 맞췄다. 내부자, 임원, 그리고 가장 성공한 투자자들의 매매에 이은 나의 "WHALE WAINCHING" 기사를 조심해!

공개: 언급된 어느 회사에도 주식, 옵션 또는 이와 유사한 파생상품 포지션이 없으며 향후 72시간 이내에 그러한 포지션을 개시할 계획이 없다. 이 글은 내가 직접 썼는데, 나만의 의견을 표현한 것이다. 나는 그것에 대한 보상을 받지 않을 것이다. 나는 이 기사에서 주식이 언급된 어떤 회사와도 거래 관계가 없다.

38 Likes

224 코멘트

Like This 기사

저장을

공유인쇄하다댓글

 

최고의 주식 아이디어를 놓치지 마십시오!

주식 아이디어 뉴스레터

가입264,955개의 잠수함이 있다.

귀하에게 추천

 

 

 

 

 

평.(224)

정렬 기준최신의

의견을 공유하십시오.

 

 

 

게시하다

O

ocbearclaw.

어제 오후 1시 20분

프리미엄

의견(291개)

|

+ 팔로우

중국은 사유의 물리적·지적재산을 보호하는 법을 존중하지도, 지키지 않는 공산주의 독재국가다. 중국 회사들은 이 책들을 요리하고 공산당에게만 답할 수 있다. 바이든의 우유부단함, 혼란, 대외정책 약화로 미국이 약화된 것을 중국이 알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바이든이 죽기 전(재임 중) 중국과 아마 뜨거운 전쟁을 벌일 것이다. 중국은 이번 기회에 반드시 대만을 침공할 것이다. 중국이 모두 무지개와 유니콘이라고 생각하는 '차이나 불스'에게 얼마나 쉽게 설명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

답글맘에 들다

매그니히르

어제 오후 1시 8분

의견(2.11K)

|

+ 팔로우

그럴까? 그들은 몇 년 안에 그들의 주식은 합법적인 방법으로 만들어지지 않을 것이고 만약 더 많은 중국 규제가 없다면 이 회사들은 중국에서 어떤 위안을 가지고 있을까? 그들은 내가 다시 구매를 고려하기 전에 다른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